1. 공부:
단 하루도 새로 배운 것 없이 보내지 않는다. 책을 읽는 것만이 공부는 아니다. 다른 사람과의 대화 속에서, 인터넷에 올라와 있는 각종 동영상에서, 다른 사람이 보낸 이메일이나 SNS(사회적 관계망)에 올라온 글을 읽고 대답하는 과정에서도 공부할 수 있다. 매일 잠 들기 전에 오늘 새로 배운 것이 있는지 자문해보라.

2. 목표:
매일 그 날 해야 할 일, 한달간 하고 싶은 일, 1년간 원하는 일, 10년 뒤 바라는 자신의 모습을 그려보고 기록한다. 앨리는 매일 목표를 점검하고 새로 설정해가며 100권의 노트를 작성했다.

3. 계획: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행동지침이다. 10년 뒤에 이루고 싶은 목표가 있으면 연, 월, 주, 일별로 쪼개 해야 할 일을 정한다. 목표는 크고 원대해야 하지만 계획은 구체적이고 세부적이어야 한다. 디테일에 강하지 못하면 결코 성공할 수 없다.

4. 교류:
SNS를 비롯해 수많은 소통의 수단이 생기면서 인적 교류는 더욱 중요해졌다. 촘촘하게 교류하는 사람이 많을수록 영향력도 커진다.

5. 기록:
적는 사람이 생존한다는 ‘적자생존’이라는 우스갯소리가 있을 정도로 중요하다. 사람들은 글을 쓰는 과정에서 생각하고 자신을 돌아보며 정리하게 된다. 글은 화를 가라앉히고 우울증을 극복하게 해주는 자기 치유의 수단이기도 하다.

6. 운동:
건강을 잃으면 모든 것을 잃는다. 자신의 하루를 기록하고 사람들과 교류하기 위해 SNS에 글을 남기는 일조차 구두로 비서를 통해 처리할 수 있지만 건강은 그 누구도 대신 지켜줄 수 없는, 오롯이 자신의 몫이다.

7. 휴식:
쉼은 효율성과 창의성을 높인다. 성공한 많은 사람들이 명상을 권하는 것도 쉬면서 머리를 비워줘야 새로운 생각이 들어갈 수 있기 때문이다. 먼저 비우지 않으면 채우지 못한다. 휴식은 마음을 비우는 것이다.

8. 확신:
사람들은 하루에 최소 1만2000번 정도 자기 자신에게 말한다고 한다. 마음 속으로 자신에게 생각으로 말하는 것이다. 자신에게 어떤 말을 하느냐가 성패에 영향을 미친다. ‘저 사람 정말 싫어’ ‘이런 쓸데없는 말을 듣고 있어야 돼?’ 이런 식의 부정적인 말은 부정적인 무의식을 형성해 부정적인 무의식적 행동을 유발한다.

9. 연마:
매일 전문성을 키워 나간다. 공부는 분야를 가리지 않고 지식의 영역을 넓히는 것이라면 연마는 자신이 가진 재능, 지금 하고 있는 일에서 전문성을 높이는 것이다.

10. 조화:
삶의 균형을 잡는다. 시간에 너무 쫓기지 말아야 한다는 의미다. 솔직히 이 10가지 습관조차 어떻게 매일 실행할 수 있는지 자신이 없을 수 있다. 하지만 공부는 일상생활 속에서 끊임없이 하는 것이고 연마는 직업으로써 일을 하는 중에 하는 것이니 시간을 따로 내지 않아도 된다. 목표와 계획, 기록은 노트 하나를 정해두고 틈틈이 할 수 있는 일이다.
교류와 운동, 휴식만 매일 따로 시간을 정해놓고 하면 된다. 교류는 점심식사 전 30분간 이메일을 보내고 SNS에 글을 올리고 점심과 저녁식사를 이용해 사람들을 만나는 방식으로 해결할 수 있다. 운동은 아침이든 저녁이든 1시간을 정해 실천한다. 휴식은 잠들기 직전에 30분, 혹은 단 15분이라도 온 몸에 힘을 빼고 호흡에만 집중하면 충분하다.

아침공감편지 구독하기


매 . 일 . 아 . 침 . 동 . 기 . 부 . 여 .
매일 아침,
짧지만 영감을 주는 글을 전해드리겠습니다.

0 답글

댓글을 남겨주세요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댓글 남기기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